숨쉴때 가슴통증

반응형
    반응형

    숨쉴때 가슴통증

    숨을 쉴 때오는 가슴부위에 통증을 느낄 경우 심장병이 아닐까 라는 불안감이 생기게 됩니다. 가슴 부위에는 심장을 비롯하여 많은 부위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가슴통증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서는 진료와 검사를 통해 파악해보아야 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숨쉴때 가슴통증, 원인은??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의 경우 위식도역류질환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담석증 등의 소화기 질환이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을 차지하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가슴통증을 느꼈을 경우에는 심혈관질환으로 생긴 가슴통증일 가능성이 있는지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숨쉴때 가슴통증과 심장병과의 연관성

    심장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바로 가슴통증입니다. 가슴통증과 심장병과의 연관성을 알기 위해서는 나이와 증상,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 (고연령, 흡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혈관계 가족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심장병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하여 검사의 범위를 정해야 합니다.

    가슴통증, 협심증일까??

    최근들어 가슴통증을 호소하며 협심증이 아닐까 걱정하며 내과를 찾는 분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가슴이 아프다고 모두 협심증은 아니며, 협심증의 전형적인 가슴통증은 주로 운동시에 유발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한 통증이 갑자기 오고, 이러한 증상이 대개 2~3분에서 15분 정도 지속됩니다.

    협심증으로 인해 가슴통증이 심할 경우 식은 땀이 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호흡곤란, 어지러움, 메스꺼움 등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될 경우 심근경색증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바로 응급실을 찾아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숨쉴때 가슴통증,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가슴통증이 있을 경우 일반적인 내과검사(신체측정, 기본혈액검사, 심혈관질환 혈액검사, 소변검사)와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에는 심전도나 흉부X-ray 등의 간단한 검사만 시행하며,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에는 심장초음파와 운동부심초음파 등의 정밀 검사를 추가로 시행합니다.

    가슴통증, 어떤 진료과를 가야하나요??

    가슴통증은 심장내과, 순환기내과에서 진료를 합니다. 순환기내과란 심장 및 혈관에 관계된 모든 질환을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과로 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판막질환 등에 대한 일차적 진료과입니다.

    또한 심장과 주요 혈관과 관련된 질환인 관상동맥질환, 동맥경화, 고혈압, 심부전, 심근증, 판막질환, 부정맥, 고지혈증, 성인 선천성 심질환, 혈관질환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르고 있습니다. 가슴통증이나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의 원인을 찾기 위해 신체검진 및 여러 검사 등도 심장내과, 순환기내과에서 시행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